물건을 제작하는 기계를 사용할 때는 샘플을 먼저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인쇄물, uv프린터, 레이저, 패브릭, 전사 등 어떤 기계든 마찬가지입니다. 샘플은 실수와 오차 범위를 줄여주고 결과물을 예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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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 데이터 만들기
먼저 샘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 데이터를 만듭니다. 여기에서 테스트하고 싶은 정보들을 데이터로 넣으면 됩니다. 저는 글자 크기, 선 굵기, 그라데이션 값을 알 수 있도록 넣었습니다. bitmap과 grayscale은 비트맵과 백터 데이터 차이입니다.
샘플 도장 만들기
도장 기계로 감광 패드에 테스트 데이터를 새깁니다. 패드를 찍기 쉽도록 도장 몸체에 넣고 잉크를 주입합니다. 기다린 후 잉크를 닦아내면 됩니다.
도장을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샘플 참고하기
종이에 샘플 도장을 꿍 찍습니다. 찍어보니 글자 크기는 5pt까지, 선은 0.5pt까지는 선명하게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장 디자인을 할 때 선은 0.5pt 이상, 글자는 5pt 이상으로 넣으면 됩니다.
비트맵 그라데이션은 프린트했을 때 모아레(망점 현상)이 생겼습니다. 패드에 옮기고 도장으로 만드니까 그대로 반영되었습니다. 백터 그라데이션은 중간값이 많이 생략되고 대비가 커져서 실험을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