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CC 버전 영문판 설치 후 초기 셋팅(패널설정 편)

이전 환경설정 포스팅에서 포토샵 큰 설정은 마쳤다면, 자잘한 항목을 맞출 차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냥 넘길 수 있는 조그만 설정들을 보다 편리하게 설정해보려고 합니다.

포토샵 처음 환경설정은 이전 글 포토샵CC버전 영문판 설치 후 초기 셋팅(환경설정 편)을 참고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옵션 설정하는 방법

각 패널 오른쪽 위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 항목에서 선택하거나, 메뉴 항목 중 ‘Panel Options…’로 들어가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Swatches 스와치

‘Thumbnail’ 또는 ‘List’로 설정
단순하게 한 색으로 계속 통일하는 작업을 많이 한다면 Thumbnail, 여러 색을 지정해두고 자주 바꿔가며 써야한다면 List를 추천합니다. Large Thumbnail로 설정하면 스와치 색상 버튼이 커져서 시원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컬러에 이름을 등록해두고 List로 설정하면 바로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컬러는 폴더로 관리하기 (CC부터 지원하는 기능)
스와치 폴더는 포토샵cc부터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색상 견본의 이름을 잘 정리해두고 폴더로 묶어두면 필요할 때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답니다.

Action 액션

Button Mode로 설정
일반 모드로 설정해두면 액션을 고르고 아래쪽 재생 아이콘을 눌러야 액션이 실행됩니다. 일반 모드에서 여러 액션을 만들어서 설정해두고 버튼 모드로 설정해두면 클릭 한번으로 액션을 실행할 수 있답니다. 액션을 자주 쓴다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단, 버튼 모드에서는 액션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Layer 레이어

Thumnail Contents를 Layer Bounds로 설정
레이어 썸네일에 보이는 방식을 설정합니다. Layer Bounds는 레이어 안의 그림을 확대해서 보여줍니다. Entire Document는 캔버스 비율에 맞게 위치까지 모두 표시됩니다. 레이어 내용을 찾기 쉽도록 Layer Bounds로 설정해두는 편입니다.

○ Add “copy” to Copied Layers and Groups에 체크 해제
레이어를 복사할 때 레이어 이름 뒤에 ‘copy’가 붙는 옵션입니다. 레이어를 여러 개 연속으로 복사하면 copy가 레이어 이름에 계속 붙게 되는데요, 계속 이어지는 걸 선호하지 않아서 보통은 체크를 해제합니다. 간혹 레이어를 많이 활용한 액션을 재생할 때 이 옵션을 꺼두면 오류가 나기도 합니다. 액션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이 항목을 다시 활성화해주세요.

History 히스토리

○ Allow Non-Linear History에 체크 해제
언젠가부터 레이어 눈을 껐다 켜는 것도 히스토리에 포함되도록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히스토리 옵션에서 이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레이어 눈 끄고 켜는 것이 히스토리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비교를 위해 레이어를 반복해서 껐다 켰다가 이전 히스토리가 지워지면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포토샵에서 의외로 세세한 기능들도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평소에 어떤 기능을 자주 쓰는지 생각해보고, 불편한 기능들은 체크해두었다가 편의에 맞게 환경을 구비한다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