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작업할 때 펜타블렛을 주로 사용합니다. 언젠가부터 일러스트에서 기묘한 버그를 체험했습니다. 회전·크기조정·대칭 툴에서 alt+click을 했을 때 고정점이 고정되지 않고 마우스 포인터를 떠다녔습니다.
어도비 포럼과 각종 커뮤니티 게시글에 따르면, 이 문제가 생긴지 11년 도 더 되었다고 하니 오래된 버그임에 틀림없습니다. 2016년인 7년 전까지도 덧글이 있었네요.
이 문제 때문에 마우스로 작업을 하거나 GPU가속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작업할 때 흐름이 끊기는 건 귀찮은 문제니까요. 현실적인 해결 방법은 GPU가속을 끄는 방법이었습니다.
GPU가속을 가져가면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이 문제를 계속 알아보다가 해결하게 되어서 방법을 공유합니다.
나타나는 오류·증상과 시도해본 항목들
Alt+click 오류 증상
- 크기조정·회전·대칭 툴 등에서 Alt+click해서 기준점을 바꾸면 수 초~몇십 분까지 프로그램이 멈춤
- 기준점이 커서를 따라다님
- 타블렛을 사용하는 유저에게서만 나타남 (와콤, 휴이온, xp-pen 등)
- 타블렛이 연결되어 있어도 마우스 사용하면 증상 나타나지 않음
- 포인터가 일러스트레이터 밖을 벗어나면 버그가 풀림
- 맥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
시도해본 방법들
- 환경설정 초기화 (어도비 추천 방법-소용없음)
- 환경설정에서 GPU가속 끄기 (gpu가속 쓰려고 좋은 그래픽카드 쓰는데 gpu가속을 끄는 건 궁극적인 목표가 아님)
- 키보드 설정에서 고정키 해제
- 와콤 사이트에서 프랑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설치하면서 로컬 언어로 변환됨)
해결 방법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NVIDIA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3D설정 > 3d 설정 관리 메뉴 > 프로그램 설정 탭으로 이동한 후 프로그램에서 일러스트레이터를 선택합니다. (일러스트가 목록에 없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 일러스트를 추가하세요.) 수직 동기 항목을 ‘끄기’로 바꿔주면 문제가 거짓말처럼 사라지게 됩니다.
맥에서는 이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아서 의아했는데 역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포토샵에서도 필압 문제로 같은 설정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엔비디아와는 문제가 많군요. 어도비도 환경 설정을 초기화해보라는 답변 말고 다른 상황을 조금 더 체크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해라 어도비!)
해결 완료. 편안한 일러스트 생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