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쯔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 만들기 -2. 인쇄 데이터 만들기

굿즈가 어떻게 만들어질지 구상했다면 바로 인쇄 데이터를 제작합니다. 메이커스에서 레이저 컷팅기로 아크릴을 자르고 uv프린터로 아크릴 위에 uv 프린팅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러스트 그리기

스케치 과정 한번에 보기

1차~3차 스케치

1차~3차 스케치입니다. 여러 번 스케치하면서 느낌이 변했습니다. 1, 2차때는 웹툰 느낌이 조금 더 났는데요, 조금 더 귀여워지면서 비율도 변했습니다. 상업 이미지 느낌이 나는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1차 스케치

하즈 디오라마 아크릴 1차 스케치

2차 스케치

하즈 디오라마 아크릴 스케치 수정

선따기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을 따는 모습

일러스트로 스케치 위에 선을 따서 깔끔한 그래픽으로 정리합니다.

일러스트 선따기

인쇄용 데이터 제작

투명 아크릴에 uv 인쇄하기 위해 인쇄용 데이터를 제작합니다. 투명 아크릴에는 주로 배면인쇄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를 뒤집어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아크릴의 반짝반짝한 광택을 살릴 수 있습니다.

컬러 레이어

일러스트를 좌우반전해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크기를 1:1로 맞춰서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크기가 3cm라면 데이터도 3cm로 작업해야 합니다.

화이트 레이어

일반 컬러 인쇄는 cmyk 채널 4개만 사용하기 때문에 ‘흰색’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흰 종이에 인쇄할 때 잉크가 묻지 않은 곳이 흰색이 됩니다.) 그래서 화이트 잉크로 인쇄를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저는 화이트판 데이터를 별도로 만들지만, 일반적인 uv프린터에는 컬러 데이터를 입력하면 화이트 판을 자동으로 만들어 인쇄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 옵션을 선택해도됩니다.

빠르게 화이트 레이어 만들기
일러스트 데이터에서 outline stroke로 데이터의 선을 면으로 모두 바꿔준 후 pathfinder에서 합칩니다. offset path로 -0.1mm 줄여주면 준비 끝.

칼선 레이어

레이저로 아크릴을 딸 선을 만듭니다. 전체 컬러 레이어를 pathfinder로 합친 후 offset path로 1.5~2mm 정도 늘려주어 path 형태로 만들면 됩니다.


레이어 3개를 겹치면 요런 모습이 됩니다.

uv 컬러 인쇄-화이트-칼선 순으로 인쇄 미리보기

배경 만들기

무대 아크릴판 데이터 제작

무대를 배경으로 만들고 아래쪽에는 하즈 로고를 넣었습니다. 바닥에 벽을 끼우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테스트 출력하기

크기와 대략적인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서 a4용지에 출력합니다. 막상 만들고보면 너무 크거나 작을 수 있으니까 한번 만들어봅니다.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생략해도 되지만 크기를 가늠할 수 없어서 꼭 프린트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프린터로 출력하기

do not scale에 체크하세요
‘Do not Scale’로 선택해야 사이즈가 변하지 않습니다

a4용지에 적절하게 배열해서 실물 사이즈 그대로 출력합니다.

가정집에서 쓰는 프린터는 상하좌우 약 5mm정도는 출력되지 않고 흰 테두리가 생깁니다. 그래서 페이지 내용이 잘리는 걸 방지하려고 페이지를 테두리 안쪽으로 내용을 맞춰서 뽑는 ‘Fit to Page’ 옵션이 있습니다. ‘Fit to Page’ 옵션을 선택하면 끝이 안 잘리는 대신 출력물이 조금 작아지니까 ‘Do Not Scale’을 선택합니다.

토너를 절약하기 위해 배경은 색상을 빼기로 했습니다. (ㅠㅠ) 크기만 살짝 볼 수 있으면 됩니다.

가조립하기

종이에 프린트해서 미리 만들어보기

테이프도 이리저리 붙여서 세워봅니다. 적당한 크기가 될 것 같네요.


이제 준비된 데이터를 싸들고 아크릴에 인쇄하러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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