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밴드 하즈를 위한 아크릴 디오라마를 제작했습니다. 이제 공연이 끝난 후 선물로 전해드리면 됩니다. 그냥 뿅 하고 드리기는 2% 아쉬우니까 있어빌리티를 위해 몇 가지 포장을 곁들이기로 했습니다.
키링 포장하기
제법 깜찍한 키링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경지와 함께 opp봉투에 넣어서 포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배경지 만들기
제가 사용하는 opp봉투 크기가 80x120mm입니다. 배경지 크기는 75x100mm로 정했습니다.
배경지를 만들 때는 opp봉투 크기에서 5~10mm정도 작아야 합니다. opp와 크기가 딱 맞으면 두께 때문에 물건을 넣을 수 없습니다. 두께가 있는 물건은 (가로 혹은 세로)+(두께)+(5mm여유)로 계산해 opp필름을 구매하면 됩니다.
보통은 opp를 먼저 구매하고 배경지를 맞춰서 만듭니다. 배경지는 아래 사이즈를 참고하세요.
- 스티커 1장: 2~3mm 작게
- 엽서/스티커 여러 장: 5mm 작게
- 작은 키링: 5mm 작게
배경지를 간단히 디자인하고 칼로 잘라둡니다.
포장하기
키링과 배경지를 정방향으로 넣고 뒷면을 접착하거나 헤더택으로 마무리합니다. 저는 비접착 opp를 사용했으니 뒷면을 제품 정보 스티커로 마무리했습니다.
아크릴 디오라마 포장하기
원래는 아크릴을 모두 분해한 상태로 패키징해서 퍼즐처럼 드리려고 했는데, 막상 받으면 당황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조립해서 완성한 상태로 전달드리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배경이 아니라 스탠드인데요, 옮길 수 있는 형태로 만들다 보니 바닥에 고정할 수 없었습니다. 상자에 어떻게 넣어도 흔들릴 것 같았거든요. 고민하다가 재점착 테이프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재점착 테이프 사용하기
집에 있는 중간 두께 크라프트지에 안내 문구를 출력한 후 아크릴 배경 하판 크기에 맞게 잘 잘라줍니다.
양면테이프는 3M사의 9425HT 재점착 테이프를 활용합니다. 카드 발급 받으면 카드를 손상없이 뗄 수 있게 붙여둔! 그 스티커입니다. 예전에 카드 발급받을 때 카드를 떼어내는 느낌이 좋아서 알아보고 구매해뒀었거든요.
제가 구매한 건 3M 롤 테이프이고, 다른 회사에서도 생산되지만 보통은 업체에 납품하는 것 같네요.
밑판 종이에 붙이면 임시 고정용 종이 완성입니다.
아크릴을 점착 테이프 위에 잘 붙여줍니다. 아크릴에 지문이 묻지 않게 조심합니다.
요렇게 아크릴 배경 위에 올린 후에-
상자에 키링과 함께 넣어서 포장을 끝냈습니다.
아크릴은 하즈 단독 콘서트가 끝나고 사인 받을 때 리더분께 전달드렸습니다. 이렇게 짝꿍이 준 미션 완료! 😎😎
Pingback: 핫쯔 아크릴 디오라마 스탠드 만들기 -3. 제작하기 – 소다한스푼